사실 "가장"이라는 제목이 달린 이상 하나만 쓰려고 했는데,

첫 글(새창)에 이어서 눈에 밟히는 나쁜 UI가 보여서 부득이하게 2편을 씁니다. 하하...


늘 비교되는 맥과 윈도우.

둘의 사용 경험 중 제가 느낀 가장 큰 차이는 USB 제거 방법입니다.



출처: http://uwithelpdesk.wordpress.com/tag/how-to-eject-usb-drive/



네. 윈도우는 위의 흔한 그림처럼 작업표시줄에서 조막만한 USB 아이콘을 누르고 또 그 중에 목록에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USB가 여러개 꽂혀있으면 뭔지 알지도 못합니다.


맥은 두가지 방법으로 USB 제거가 가능한데,


출처: http://uwithelpdesk.wordpress.com/tag/how-to-eject-usb-drive/

위의 Finder(맥의 탐색기)에서 버튼을 누르거나 그저 휴지통으로 해당 드라이브를 드래그앤드롭하면 됩니다.

이건 정말 멋진 사용 경험입니다.


사실 윈도우7이 되면서 '안전하게 USB 제거'를 굳이 하지 않아도, 파일 관련 작업이 종료되면 그저 빼면 되기 때문에 작은 아이콘을 클릭하려고 애쓸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정말 필요없으면 UI로도 나올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과거에 USB를 그저 뿍! 뽑았다가 데이터가 복사가 안된 경험을 몇 번 겪은 사람들은 꼭 안전하게 제거를 클릭해야만 마음이 편하므로(저도 그 중 하나입니다) 이 부분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윈도우8이 되어도 이 부분은 여전히 개선이 안되어서 아쉬운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Posted by ------
,

윈도우 8은 많은 UI의 시도를 했지만, 윈도우 9x시절부터 안바뀐-그러면서도 좋지 않은- UI도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가장 나쁜 UI로 저는 "환경 변수 설정"을 꼽습니다.


환경변수 설정

위 스크린샷 중 우측의 창인데, 시스템 정보의 고급 탭에서 들어가서 "환경 변수(N)..."를 클릭하면 볼 수 있는 창이지요.


물론 사실 이것을 건드릴 일은 일반 유저에겐 거의 제로에 가깝습니다.

저같은 프로그래머에게도 JRE(Java Runtime Environment)를 설치하고 JAVA_HOME을 설정할 때만 들어가지요. 아놔 오라클 이것 좀 자동으로 등록하게 해놔라 쫌.


아무리 빈도가 낮아도, 어쨌거나 쓰라고 만든 UI지요.

나쁜 UI에 대한 정의는 여러가지지만, 보통은 "설명서없이 쓸 수 있는 UI"를 좋다고 말하곤 하는데요.


위의 환경 변수 설정 창의 경우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지닙니다.

  1. 편집을 할 경우 폭이 좁은 Single Line으로 나옴.
  2. 처음 쓰는 사람은 구분자를 세미콜론(;)으로 한다는 것이 없음.
  3. 각 변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는 곳이 없다는 것.

1의 경우, 하~염없이 뒤로 가거나 대부분의 경로는 글자수가 많다보니 하나도 제대로 표현못한다는 것으로 가장 큰 문제고요. 전형적인 UI의 이슈입니다. 이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 왜냐하면 실수를 아주 쉽게 야기시키기 때문입니다.

2의 경우, 1번과 엮이는 문제이지만 개선을 한다면 여러 줄(MultiLine)로 표현하거나 세미콜론 별로 자동 구분하여 목록으로 출력해야 할 것입니다.

3의 경우, 환경 변수란 특정 소프트웨어가 임의로 정하므로 설명을 쓸 수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적어도 윈도우 처음 설치부터 존재하는 위의 path, TEMP, TMP 같은건 설명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Posted by ------
,

결론부터: http://www.iegallery.com/ko-KR/Addons/Details/4794

 

 

 

옛날에 툴바를 깔면서 익스플로러 주소창에 "네이버"처럼 가고 싶은 사이트를 한글로 쓰면 바로 이동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있었지요? 뭐 절반은 광고낚시 툴바들이었지만요.


구글 "운 좋은 검색"을 기본 검색엔진으로 등록하면 거의 동일한-어쩌면 더 나은- 경험을 줍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구글 운좋은검색은 검색 결과 중 첫 결과가 신뢰도가 (지들 생각에ㅋㅋ) 아주 높으면 그 주소로 가게 합니다.


우리가 가고싶어하는 사이트의 대부분은 이미 대명사로 웹세상에 고착화되어 있으므로, 90%는 맞게 갑니다.

만약 검색결과에 대한 신뢰도 수치가 낮으면 일반 구글 검색결과를 보여주니 정말 좋지요!


그럼 바로 설정하러 고고! ▶ http://www.iegallery.com/ko-KR/Addons/Details/4794


반드시 아래 그림처럼 체크를 2개 해줘서 기본 검색엔진으로 만들어주셔야 올바르게 동작합니다-!


추가할 때 체크 2개를 꼭 합니다.



Posted b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