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8에서 윈도우 8.1이 되면서,

데스크톱의 바탕화면과 동일한 이미지를 시작화면 배경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시작화면의 배경은, 색색의 타일을 강조하고 싶었는지 대부분 어둡고 무채색 계열이었는데요.

이렇게 함으로써 "데스크톱"을 가리키는 타일(아래 사진의 좌하단 꽃그림 타일)은 데스크톱의 바탕화면 이미지를 보여줌으로써 다른 하얀 아이콘의 모던앱과 차이를 둔 의도도 엿보이죠.


기존 윈8 시작화면 (출처: http://windows.microsoft.com/en-us/windows-8/how-to-download)

8.1이 오면서 스타트화면의 배경도 데스크톱의 배경과 온전히 같은 그림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개선된 8.1의 시작화면 (출처: http://www.nbcnews.com/technology/windows-8-1-microsoft-doubles-down-new-touch-interface-6C10126434)

참고로 시작화면이 나오면 배경화면이 약~간 어두워지고 타일이 나옵니다.

'완전히' 동일한 바탕화면 이미지는 아닌셈인거고요.


실제로 8.1 Preview를 써보니, 바탕화면과 시작화면의 배경을 동일하게 하는 것은 인지적으로도 큰 장점이 있음을 느꼈습니다. 기존에 시작화면이 대차게 까였던 이유는, 고작 좌하단에 시작아이콘 하나 눌렀다고 화면 전체가 "싹!" 바뀌는 걸로 혼란스럽다는 것이 있었는데요.


저 역시도 그렇게 느꼈고요.


그런데, 데스크톱 배경과 동일해지니 마치 "하나의 레이어를 얹은 느낌"만 들 뿐 뭔가 '온전히 새로운 화면'이 펼쳐졌다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위화감이 적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기사에 제 생각과 같은 내용이 나오는군요.

you can achieve a surprising mental cohesiveness. Shifting back and forth isn't so jarring, and both become pieces of a whole.

- 출처: http://www.nbcnews.com/


참고로 이 설정은 시작화면 상태에서 참바>개인설정을 보면 배경이미지 목록의 가장 우하단에 나옵니다.



시작화면의 배경도 데스크톱과 동일한 바탕화면 이미지로 지정



Posted b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