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제품에서 사람들이 신통방통하다고 느끼는 첫 경험 중

아이팟(또는 아이폰)에서 음악재생 중 이어폰을 뽑았을 때 재생이 중지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윈8.1도 비슷한 기능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제 PC 3대가 윈7 아니면 윈8.1 Preview라서 윈8에서도 그런지 가물가물합니다만(아..한 대라도 윈8 남겨둘걸) 제 기억에 윈8 때는 안그랬던 것이 하나 있는데 그건 바로 이어폰을 뽑으면 자동으로 이전 설정으로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mute 였다가 이어폰 꽂으면 이어폰 설정 때의 볼륨으로 전환되고, 다시 이어폰 뽑으면 mute가 되지요.


mute가 아니라 보통의 스피커 볼륨을 60으로, 이어폰 꽂았을 때 25로 했으면 이어폰의 연결 유무에 따라 그 상태 그대로 이원화되어 적용됩니다. 세부적인 설정의 기준은 몰라도 아마 기본값이 "뽑았을 때 mute로" 되어 있는 것 같은데, 그래서 회사에서 이어폰 뽑을 때 갑자기 소리가 크게 울려펴지는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


이어폰을 뽑으면 mute에 불이 켜집니다. 역시 접사촬영은 닦고 찍어도 먼지가 잘보이는군요.


물론 이것은 사운드카드 드라이버와 긴밀하게 연결되어야만 동작하는 것이니, 꼭 동작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제 경우 싱크패드 x230t에서는 동작하고, 슬레이트7에서는 동작 안하네요.


그리고 싱크패드의 경우, DisplayPort의 아웃풋으로 HDMI컨버터를 거쳐서 모니터를 연결하면 소리가 외부모니터에서 나오는데, 이 경우는 해당 기능이 동작을 안합니다.


요런거 꽂으면 자동 소리 조절 안됩니다 고갱님.


버그도 하나 있는데, 인터넷으로 유튜브 재생 중에 이어폰을 뽑거나 꽂으면, 아이콘으로는 전환되었다고 표시가 되어도 실제 동작은 그렇게 안됩니다. 그럴 땐 F5를 눌러서 새로고침하면 잘됩니다.


또 한가지, 소리에 대한 경험 중 하나로 "음악"앱에 대해서도 아래와 같이 좌상단에 음악앱에서 재생 중인 트랙 정보를 표시해줍니다. 깔끔하네요.


좌상단의 재생 중인 음악앱 트랙 표시. 영화 TRON의 OST는 개인적으로 다섯손가락 안에 꼽는 좋아하는 앨범입니다 :)


== 수정 (2013-07-30) ==

페이스북에 물어본 결과 상황에 따른 볼륨 자동제어는 윈도우8.0도 있던 기능이랍니다.

다만, 대부분의 제조사 사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안되는 경우가 많다더군요.


Posted by ------
,